첫페이지로 로그인 사이트맵
 
검사안내
주요업무
종합안내도
자주 묻는 질문
 
홈으로 가기
 
 
검사안내
진검소개
의료진
검사안내
검사안내
검사실안내
검사의뢰일반지침
FAQ
FAQ
 
자료실
 
 
검사실안내
Home >검사안내>검사실안내
 
               
크게보기 작게보기  

   

  혈액은행에서는 혈액의 보관, 관리, 및 출고 등의 업무와 혈액형 검사, 혈액의 적합검사 등 헌혈 및 수혈에 관련된 여러 가지 검사업무를 수행하고 있다. 연중무휴 24시간 가동되고 있는 서울대학교병원 혈액은행은 현재 우리나라 면역혈액학검사의 reference laboratory 역할을 수행하고 있다. 녹십자, SCL, 삼광, 네오딘 등 많은 국내 큰 규모의 commercial lab과 병원에서 ABO혈액형 불일치, 선별검사상 이상을 보인 검체는 거의 다 서울대병원 혈액은행으로 검사가 의뢰되고 있다.

  Diego 항체, Miltenberger 항체, Xg 항체, Wright 항체, Jr 항체, -D-/-D- 혈액형, Ael, Bm 형 등 우리 병원에서 국내 최초로 발견한 증례가 많은 것도 전국 의료기관에서 검체가 의뢰되고 있기 때문이다. 다른 검사실과는 달리 최신 의료검사 장비를 갖추고 있지는 않지만 그간 쌓아 놓은 경험과 지식을 바탕으로 국내에서 발생하는 면역혈액학적 문제들을 해결하고 있다는 자긍심을 가지고 있다. 국내에 cis-AB형 등 아형이 비교적 많고 혈액형과 관련된 일반인의 궁금증이 많다는 판단 하에 혈액형클리닉을 개설하고  홈페이지를 운영하면서 주 1회 외래진료를 시행하고 있다.

  혈액은행 업무가 환자의 생명과 직결되는 특징을 가진다는 점과 언제 응급상황이 발생할지 알 수 없다는 면에서 혈액은행 업무는 철저한 정도관리와 지침에 따라 자기 책임의식이 요구되면서도 상황에 따라 유연하게 움직이는 팀워크 또한 매우 중요하다. 특히  안전한 수혈을 위하여 수혈관련 업무는 이중삼중으로 점검되고 있다.

 

  혈액이 의약품으로 분류되면서도 의약품관리료에 해당하는 혈액관리료를 아직 인정받지 못하고 있는 등 재정적인 지원이 아쉬운 가운데에서도 안전한 수혈에 대한 국민과 언론의 관심과 우려에 부응하기 위하여 부단히 노력하고 있다.


  적정수혈을 위한 수혈 guideline upgrade와 폐기 및 반납을 줄이기 위한 활동도 꾸준히 전개하고 있다.  병원 차원에서 운영되고 있는 수혈관리위원회의 실질적인 운영을 혈액은행이 맡고 있으며 혈액을 가장 많이 사용하고 있는 내과와 소아과 혈액종양부서와의 실제적인 문제점들을 해결과 친목을 도모하기 위한 소규모 모임을 운영하고 있다.

원문프린터하기
서울대병원 서울대학교병원 강남센터 분당서울대병원 보라매병원 임상의학연구소 의학박물관 공공의료사업단
이메일무단수집거부 개인정보보호정책
파워링크 바로가기
COPYRIGHT SEOUL NATIONAL UNIVERSITY HOSPITAL.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