첫페이지로 로그인 사이트맵
 
검사안내
주요업무
종합안내도
자주 묻는 질문
 
홈으로 가기
 
 
검사안내
진검소개
의료진
검사안내
검사안내
검사실안내
검사의뢰일반지침
FAQ
FAQ
 
자료실
 
 
검사실안내
Home >검사안내>검사실안내
 
               
크게보기 작게보기  

 

   외래검사실은 외래검사와 외래채혈로 2파트로 나누어져 있으며 각 파트에 비정규직 포함하여 20명의 직원이 유기적으로 순환하며 근무를 하고 있습니다.  외래검사실은 1층 내과계 채혈실 안쪽에 위치하고 있으며 당부하 검사, 당일혈액응고 검사를 하고  당일 진료전 검체는 채혈 후 1시간이내 검사결과를 보고하고 있으며 환자의 편의와 진료 서비스 개선을 위하여 항상 최선의 노력을 기울이고 있습니다.

   외래채혈실은 1층에 내과계, 외과계, 2층에 안/이비인후과, 가정의학과 채혈실등  네 곳에서 운영이 되고 있습니다. 내과 채혈실의 운영시간은 직장인 및 공복시 채혈이 필요한 환자의 편의를 위해서 평일 아침 7시부터 오후 6시 30분까지(토; 오후2시)채혈을 하고 있으며 그 외 채혈실은 오전9시부터 오후4시까지 채혈실 운영을 하고 있습니다.

   채혈된 검체의 해당 검사실 운송은 당일 진료전 검사는 오전8시부터 수시로, 그 외 정규검체는 오전8시부터 오후 6시30분까지 15회 이상 자동 운송 시스템(TELECAR)으로 검체를 진단검사의학과 접수실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1996년부터는 지방 환자의 편의를 위해서 지역채혈을 실시하여 현재 전국 15개 대도시 16개 지역에서 지역 채혈을 실시하고 있으며 월 1,200여명이 지역채혈을 이용하고 있습니다.

   진단을 위한 최첨단 검사업무도 중요하지만  채혈은 검사전 단계의 질 향상으로 연결되는 중요한 업무로서 특히 최근 병원분야에 고객서비스가 도입되면서 단순히 채혈만 하는 것이 아니라 다양한 환자나 보호자를 상대하기 때문에  민원이 발생하므로 특화된 고객관리부서로서 채혈실의 중요성이 커지고있습니다.

  또한 외부고객뿐 아니라 내부고객인 의사, 간호사, 원무관련 등 타 직종의 직원들과도  항상 원만한 관계를 유지하여야 원활하게 운영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외래채혈실 및 외래검사실은 매년 QA 활동을 통해서 질 관리 향상을 위해 노력하고 있으며 진단검사의학과의 얼굴로서 항상 환자편의와 진료서비스 개선을 위해서 최선을 다하고 있습니다.

 

▷ 채혈건수:  약 2,000명/일 (내과 1500, 외과 300, 2층 100, 가정의학 70).
▷ 채혈업무이외업무(소변/객담/대변/24시간통만 불출): 200여명/일
▷ 지역채혈: 1200명/월
▷ 혈액응고:  Prothromin Time 2,500건/월 
▷ 혈당 검사 : Glucose 5200건/월,   HbAIc 5800건/월  

원문프린터하기
서울대병원 서울대학교병원 강남센터 분당서울대병원 보라매병원 임상의학연구소 의학박물관 공공의료사업단
이메일무단수집거부 개인정보보호정책
파워링크 바로가기
COPYRIGHT SEOUL NATIONAL UNIVERSITY HOSPITAL. ALL RIGHTS RESERVED